본문 바로가기

주식(stock)

매매가 너무 잦으면 Invest! Don't trade or speculate.

투기적 매매가 아닌 투자를 하라.

 무슨 일이든 긴 안목을 갖고 멀리 내다보는 자세가 필요하다. 주식시장에서도 매일같이 주가가 등락할 때마다 사고 팔기를 반복하는 데이 트레이더보다는 한번 주식을 매수하면 특별한 일이 없는 한 1년 이상 보유하는 투자자가 더 나은 성과를 거둔다.

 여유 있는 자세를 가져야 시장 흐름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. 그래야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. 너무 자주 거래하는 것은 투자가 아니라 투기적 매매일 뿐이다.

117 출처:월가의지혜 투자의 격언365  박정태

Many trades, many losses.  거래가 잦을수록 손실도 커진다.

감상

내가 주식에 실패한 이유를 알았다. 너무 잦은 매매로 수수료에 세금을 지불하고 있었다.  삼성전자는 팔 이유가 없다.

예를 들면 4만원대 오면 매수하고 8만원오면 매도하는 전략을 취하면 된다. 그런데 7만원대에 사면 수익을 조금 밖에 못 얻는다. 그러므로 실적이 적자가 나는 회사가 아니고서는 모든 주식이 다 훌륭한 주식이다. 기록을 하면 내가 실패한 이유를 안다. 실패에서 배우면 성공한다. 실패에서 좌절하면 아무것도 없다.